미국의 유명한 작가의 작품인 동명의 소설을 원작으로 삼고 있으며 또한 실제 있었던 서브프라임 모기지 사태를 바탕으로 제작된 실화 영화이며 4명의 괴짜 천재들이 세계 경제를 두고 은행을 상대로 도박을 하는 영화 <빅쇼트> 정보, 줄거리, 평점과 해외 및 국내 반응에 대해 알려드리려고 한다.
영화 <빅쇼트> 정보
영화 <빅쇼트>는 미국에서 2015년 12월 11일에 개봉했으며 국내에서는 2016년 01월 21일에 개봉하였다. 상영 등급은 청소년 관람불가 등급을 받았으며 상영 시간은 2시간 10분이다. 제작을 맡은 감독은 애덤 맥케이가 맡아 제작하였다. 또한 주연으로 출연한 배우들도 화려한데 크리스찬 베일, 스티브 카렐, 라이언 고슬링, 브래드 피트 등이 출연하여 멋진 연기력을 보여주었다. 주연들이 맡은 배역들은 실존 인물을 바탕으로 두고 있으며 작품의 이름과 몇몇 설정을 제외하곤 실제 일어났던 서브프라임 모기지 사태와 비슷한 설정이다. 영화는 부동산 시장의 몰락을 미리 예측하고 하락에 베팅하려는 투자자들의 이야기를 다루고 있다. 서브프라임 모기지 사태를 간단히 설명하자면 2001년부터 금융기관들과 부자들의 탐욕으로 시작된 CDO 시장의 확대와 그에 따른 서브프라임 주택담보대출의 확대와 미국의 부동산 거품 가격들로부터 시작된 미국 최대의 금융 위기를 말한다. 2010년대의 모든 경제 위기의 직접적인 원인이 되기도 하였다. 또한 영화는 금융 위기의 본질을 파고들면서도 시각적으로도 매력적으로 그려져 있으며, 탁월한 연기력과 작품의 탄탄한 구성을 이루고 있으며 이 영화는 금융계의 어두운 면을 드러내면서도 동시에 인간들의 탐욕과 파괴적인 영향을 생각할 수 있는 계기를 제공해주고 있다.
줄거리
마이클 버리 박사는 사이언 캐피탈이라는 펀드회사를 운영하고 있다. 어느날 미국의 주택 시장 모기지 상품에 대단한 문제가 있다는 사실을 깨닫게 되고 주택 시장이 붕괴될거라고 예측하고 모기지 시장의 하락에 투자하는 상품을 대규모로 계약하게 된다. 하지만 미국에서 모기지는 절대 망하지 않다는 믿음이 있었기에 다른 투자자들은 마이클 버리 박사가 미친 짓을 하고 있다고 생각하게 된다. 한편 투자은행에서 일을 하고 있던 제라드 버넷은 누군가 모기지 공매도 상품을 대규모로 사고 있다는 걸 알게 되고 이걸 이용하여 큰 돈을 벌 궁리를 생각한다. 또한 헤지 펀드 회사를 운영하고 있던 마크 비움도 이야기를 듣고 제라드 버넷을 만나보기로 한다. 제라드 버넷은 마크 비움에게 지금 미국 모기지 시장은 말도 안되는 가격이며 거품이라며 대량의 공매도를 하게 된다면 회사는 큰 돈을 벌게 될거라며 말을 해준다. 이에 마크 비움은 제라드 버넷의 말이 맞는지 확인하기 위하여 직원들에게 가까운 곳부터 가서 상황을 알아보라고 지시한다. 직원들은 근교의 주택단지에서 큰 충격을 받게 되는데 많은 집이 이미 공실이었고 심지어 집주인이 키우는 강아지 이름으로 모기지론이 신청된 곳도 있었다. 이러한 상황들로 모기지론 중개인들은 엄청난 수익을 올리고 있었고 누가 봐도 비상식적인 상황이었다. 마크 비움은 제라드 버넷의 제안을 받아들이기로 하고 공매도에 엄청난 돈을 베팅하기로 한다. 한마디로 미국의 주택시장의 붕괴에 돈을 걸었던 것이다. 이후 점점 혼란이 일어나기 시작하고 이들은 심각하게 도덕적이나 경제적으로 많은 문제를 안고 있다는 걸 더욱더 알게 되고 더 많은 돈을 공매도에 베팅하게 된다.
평점과 해외 및 국내 반응
영화 <빅쇼트>는 국제적으로 많은 인기와 찬사를 받았다. IMDB에서는 10점 만점에 7.8의 높은 평점을 받았으며, 로튼 토마토에서는 88%의 긍정적인 리뷰와 89%의 높은 신선도를 받았다. 해외에서는 영화가 실제 금융위기에 대한 진실한 이야기를 다루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복잡한 주제를 이해하기 쉽게 전달하며 재미있게 그린 점을 칭찬하는 평가가 많았다. 또한, 강렬한 연기력과 탁월한 감독력, 스크립트의 퀄리티가 극찬을 받았다. 국내에서도 영화는 평단적으로 호평을 받았다. 영화는 단순한 경제 이론을 일반 관객들이 이해할 수 있도록 전달하면서도 흥미로운 스토리와 풍부한 캐릭터를 통해 관객들에게 긴장감과 재미를 제공해주었다. 특히, 주요 배우들의 연기력과 영화의 전반적인 구성이 칭찬을 받았다. <빅쇼트>는 실제 사건을 바탕으로 한 신뢰성 있는 이야기를 다루고 있으며, 그것을 재미있고 압축된 방식으로 전달하는 데에 성공한 영화이며 이로 인해 전 세계적으로 많은 관객들에게 호평을 받으며, 금융 위기에 대한 인식을 높이는 계기가 되었다.
댓글